요즘 자전거를 탈 때마다 이상하게 헬맷이 작게 느껴집니다. 머리가 커질 리도 없고 헬멧이 줄어들리도 없는데 왜 헬맷이 작게 느껴질까요? 몇 년 썼더니 헬멧을 슬슬 바꿀 때가 됐나 봅니다. 수십만 원씩 하는 헬멧을 매년 신상이 나올 때마다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전 취미에 돈을 많이 쓰지 않는 주의라 가성비 좋고 기능 좋은 헬멧을 씁니다. 자전거 헬멧은 사고발생 시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는 부위인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장구입니다. 헬멧은 충격을 받으면 내부의 충격흡수층이 깨지면서 머리에 갈 충격을 대신 흡수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회용입니다. 그러므로 자전거 타다 넘어져서 헬멧에 충격을 한 번이라도 받았다면 버리고 새 헬멧을 사야 합니다.
1. 안전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내에선 KC인증마크가 있으며 해외에서는 CPSC(미국) CE(유럽) SNELL (국제) 등 인증마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인증은 충돌 시 머리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엄격한 테스트를 거쳤음을 보장합니다.
저가의 헬멧이라도 안전인증을 받았다면 고가의 헬멧과 비교하여 안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2. 나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헬멧은 머리에 딱 맞아야 제대로 보호 기능을 발휘합니다. 머리에 쓴 헬멧을 손으로 밀었을 때 앞, 뒤로 움직이거나 손가락이 헬멧과 이마사이로 들어갈 정도로 헬멧이 큰 것입니다. 그래서 헬멧을 직접 써보거나 머리둘레를 측정해서 헬멧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둘레를 측정할 때는 귀 윗분분과 눈썹 위 약 2.5cm 부분을 지나도록 해야 합니다.
헬멧에는 머리크기에 따리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식 사이즈 조정장치가 있어서 커서 못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만 헬멧이 너무 크면 버섯돌이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맞는 사이즈를 구매하세요
3. 헬멧의 무게
무거운 헬멧은 목과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헬멧일수록 편안하며 150g에서 400g 사이의 헬멧이 적당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250g을 넘지 않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특히 장거리를 주로 타시는 분들은 절대적으로 가벼운 헬멧을 추천합니다. 장거리 오래 타면 주로 엉덩이가 아픈데 목까지 아프면 환장합니다.
4. 내 두상에 맞는 헬멧을 구입하세요
아무리 좋은 헬멧이라도 내 두상에 맞지 않는다면 보기도 우습고 두통도 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헬멧은 크게 인터내셔널 핏과 아시안 핏으로 나뉩니다. 인터내셔널 핏은 서구인의 두상을 염두에 두고 만든 헬멧입니다. 아시안 핏은 옆짱구가 많고 전체적으로 두상이 둥그스름한 아시아인들에 맞게 개발되었습니다. 자신이 뒷짱구이거나 머리가 작고 갸름한 얼굴상이라면 인터내셔널 핏이 맞을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아시안 핏을 추천합니다. 아시안 핏은 헬멧의 폼은 구형에 가까워 많이 사용하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좋아할 일인지 모르겠으나 전 아시안 핏이 딱 맞아요
자전거 헬멧은 머리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장비이므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헬멧을 선택하여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